HOME > 소개 > 산하연구소
산하연구소
 
  1. 유럽의 사회와 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문화의 세기인 21세기를 주도하는 학문적 전통을 정립한다.
2. 유럽의 문학, 어학, 역사, 철학 전공자가 함께 참여하는 학제간 연구를 통해 연세대 문과대학이 유럽문화 연구의 중심지로
    발돋움한다.
3. 기존의 전공이 수행하지 못했던 새로운 분야인 문화학, 번역학, 문화이론 연구, 비교문화 연구, 문화교류 연구 등 문화와 관련한
    새로운 학문영역을 연구하여 변화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한다.
4. 연계전공인 [유럽 지역학], [지역학 협동과정], [문화학 협동과정]과 연계하여 유럽문화에 대한 연구성과를 새로운 교과목 개발과
    기존 강의에 활용한다.
5. 유럽의 사회문화에 대한 폭넓은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 문화예술의 정체성 확립과 세계화에 기여한다.
6. 우리문화와 문학을 유럽에 소개하고 유럽과 한국의 문화교류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7. 문과대학 내의 유럽 관련 학문을 전공한 풍부한 전문인력을 적극 활용하여 유럽의 사회문화정보를 수집, 분석, 분류하는 기초
    작업을 한다.
8. 이를 통해 연구소를 명실상부한 유럽문화 연구의 중심지로 특화한다.
9. 유럽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획득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여 문화산업 분야에 진출한다.
10.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문화 프로그램과 관련한 정책 수립 및 기획 자문을 하고 문화의 세기인 21세기에 걸맞는 문화전문가와
    문화기획가를 양성한다.
 
 
 
  · 세계문학과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을 종합적으로 소개하는 번역 사업과 관련 학술 활동을 주로 한다.
· 다문화적/다학제적 시각으로 다양한 언어권의 전공자들이 함께 하는 통합적인 번역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고 지원 한다.
· 문화와 문학에 관한 신-구 이론 등을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이론적 접근을 시도함으로써 번역학의 영역을 개척하고 확장한다.
· 외국어 학과 전공들과 연계하여, 번역에 관한 강의 진행과 개발, 그리고 프로젝트 연구 등의 활동을 강화한다.
· 번역 관련 연구 기관, 학회와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번역 지원 사업들을 다각화 한다.
· 정기적인 번역 사업 지원과 학술 대회를 통해 번역 활동을 체계화한다.
· 번역 활동에 대한 종합적이고 유기적인 분석과 연구를 통해 한국의 번역 시장에 이론적이며 실용적인 노하우를 제공한다.
· 외국의 관련 학회 및 연구소들과 학술-연구 교류를 통해 국제 연구 교류 및 협력관계를 강화한다.
 
  이 시대가 누리고 있는 학문적 성과와 그 사상적 토대 및 이 시대가 품고 있는 현실적 목표와 이상에 대해 총체적으로, 지속적으로 반성하고 평가한다. 이런 일련의 작업을 통해 자연과학, 사회과학, 인문과학으로 대별되는 다양한 학문적 탐구의 결실들에 대한 근원적인 전망을 구축하여 조화시킴으로써 자연과 인간에 대한 현재적 이해를 심화시키고, 나아가 이를 미래지향적으로 비판하고 평가함으로써 이 시대의 학문적 실천에 방향성을 제공하고 다음 시대를 조망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해외학자 초청강연 및 월례발표회를 개최한다. 아울러 본 연구소는 철학을 물론 학제간의 대화를 통해 연세대학교 안팎의 학생들에게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고 동서양 사상의 전통과 흐름을 알리기 위해 2005년 2학기부터 90회(2011년 1학기 현재)에 걸쳐 '서산철학 강좌 ' 라는 철학 공개강좌를 진행해 오고 있다. (1995년 3월 설립)
  인문학연구원 산하 연구소로 2008년에 문을 연 영어영문학연구소는 크게 세 가지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첫째는 문화정책 분야로, 주로 영국과 미국의 문화(구체적으로는 언어와 문학)정책을 입안 단계에서부터 이행단계까지 살펴보고 이를 우리나라의 문화정책과 비교 연구하는 것이고, 둘째는 번역과 창작 분야로, 주로 영어로 쓰인 작품을 우리말로 옮기거나 우리 작품을 영어로 옮기는 작업과 관련된 연구나 영어 창작을 지원하는 일이며, 셋째는 영어영문학의 비판적인 수용과 창조적인 토착화와 관련된 한국의 영문학 연구 분야이다. 이 가운데 번역과 관련된 사업은 2010년에 시작하여 매년 수행하고 있는 "유영번역상 예비심사"가 있고, 영어 창작과 관련된 사업은 2010년에 시작하여 현재 3회를 준비하고 있는 "연세영어글쓰기 대회"가 있다. 이 둘을 기반으로 영어영문학연구소는 앞으로 나머지 분야의 연구에 착수할 준비를 하고 있다.
소개
인사말
설립목적
연혁
기구
구성원
조직도
산하연구소
협력기관
오시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