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1. 투고자와 원고의 범위
1) 국내외의 연구자(대학원생 이상)는 누구나 인문학의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 한 주제의 학술 논문이나 논평 등을 투고할 수 있다.
2) 투고 원고는 다른 간행물에 게재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3) 특수관계인 공동저자의 투고를 금지한다.
    * 특수관계인이란 연구자가 미성년자(만 19세 이하인 자) 또는 가족(배우자, 자녀 등 4촌 이내)으로서 필요시 대학 등 연구기관에서는해당 기관의 사정에 맞게
      특수관계인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음
 
2. 원고의 종류
1) 특집 논문: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과 문과대학이 추진하는 각종 학술・연구 활동이 낳은 성과물들이나 국내외 인문학의 주요 주제들에 대한 기획 논문.
2) 일반 논문: 개별적으로 투고된 논문 가운데 『인문과학』 편집위원회의 심사 결과 학술적 가치가 인정되어 게재가 결정된 논문.
3) 서평과 논평: 국내외에서 출간된 학술서, 학술논문 등에 대한 학술적으로 가치가 있는 서평이나 논평.
4) 이미 발표된 학위논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투고하는 것을 금지한다.
 
3. 저작권
본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은 연세대 인문학연구원에 있다. 게재 확정된 논문의 저자는 본 학회에 저작권양도 동의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단, 게재논문의 저자는 학회에 저작권을 양도하였으나 본인의 저작물을 학술 연구의 목적으로 복제, 배포, 공중 송신,
공연 등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게재논문의 저자는 2차저작물작성권을 학회에 양도하지 않았으므로 게재논문을 번역이나 수정
및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이해상충 보고
투고자는 해당 논문이 재정적, 개인적 이해관계(이해상충, conflict of interest)에 있을 경우 이를 명기해야 한다. 이해상충의 예에는
연구비 수여 또는 지원, 고용, 자문, 사례금, 유료전문증언, 주식 소유권, 특허 신청/등록 등이 있다.
 
5. 원고 분량
1) 논문의 경우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20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분량이 초과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논의, 결정한다.
2) 서평이나 논평의 원고 분량은 200자 원고지 5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하며, 분량이 초과할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게재 여부를 논의, 결정한다. 그러나 서평이나 논평도 각주와 참고문헌 등을 제시하여 일반 논문의 형식을 갖춘 경우 일반 논문의 분량으로 작성할 수 있다.
 
6. 접수 방식
1) 원고의 접수는 연중 제한 없이 접수한다. 2월 28일까지 제출된 원고는 같은 해 4월호, 6월 30일까지 제출된 원고는 같은 해 8월 호, 10월 31일까지 제출된 원고는 같은 해 12월호의 심사 대상이 된다.
2) 투고자는 연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온라인 투고 시스템(https://ysinmun.jams.or.kr)을 통해 투고하고, 심사료 3만원을 인문학연구원에 입금한다.
* 심사료 3만원 (입금계좌: 우리은행 1002-956-088485(예금주: 주일선))
    ① 원고파일(JAMS 투고 시, 저자정보, 연구비 지원여부 삭제본 → 원문 저자정보, 연구비 지원여부 미삭제본 → 첨부파일)
    ② 투고신청서(첨부양식사용, 투고 시 첨부파일에 탑재)
    ③ KCI 논문유사도 검사서
    ④ 저작권 이양 및 이해관계 명시에 대한 동의서
3) 제출처:
    온라인투고시스템(JAMS)이용: https://ysinmun.jams.or.kr
    문의: ysinmunkh@yonsei.ac.kr
 
7. 게재료
연구비 수주 논문은 20만원의 게재료를 납부해야 한다.
 
8. 영문초록 검수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에서 영문초록 검수를 실시하며 투고자는 검수 결과를 반영하여 논문을 수정한 후 검수비 1만원을 납부해야 한다.
 
9. 작성 안내
1) 원고는 우리말이나 외국어로 집필할 수 있다. 우리말 원고는 한글 97 이상으로, 외국어 원고는 Microsoft Word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우리말 원고는 아래의 원고작성 방식을 따른다. 그 외의 다른 언어들은 각 나라의 일반적인 관례에 따라 작성하되, 인용 및 참고문헌은 별첨의 <인용 및 참고문헌의 기술요소와 형식에 관한 공통기준>을 따른다.
2) 우리말 원고의 경우 우리말 주제어와 영어 Keywords를, 외국어 원고의 경우 논문 작성 언어의 주제어와 영어 Keywords를 첨부한다.
3) 글자모양 및 문단모양
    (1) 본문
        ① 글자모양: 크기 10pt, 장평 95%, 자간 -5
        ② 문단모양: 줄간격 160%, (문단 첫째 줄) 들여쓰기 10pt(영문 2자, 한글일 경우 1자)
    (2) 인용문
        ① 글자모양: 크기 9pt, 장평 95%, 자간 -5
        ② 문단모양: 줄간격 150%, (문단 첫째 줄) 들여쓰기 10pt(영문 2자, 한글일 경우 1자),
            왼쪽여백 20pt(영문 4자, 한글일 경우2자), 오른쪽여백 20pt(영문 4자, 한글
            일 경우 2자)
    (3) 각주
        ① 글자모양: 크기 9pt, 장평 95%, 자간 -5
        ② 문단모양: 줄간격 130%
    (4) 참고문헌
        ① 글자모양: 크기 9pt, 장평 95%, 자간 -5
        ② 문단모양: 줄간격 130%
    (5) 논문초록(국문, 영문)
        ① 글자모양: 크기 10pt, 장평 95%, 자간 -5
        ② 문단모양: 줄간격 160%, (문단 첫째 줄) 들여쓰기 10pt(영문 2자, 한글일 경우 1자)
           *이상 여기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모두 기본값으로 둔다.
4) 번호 및 부호
    (1) 번호
        ① 대항목 번호: Ⅰ., Ⅱ., Ⅲ., ... (글자모양은 위의 6) 제목 참조)
        ② 중항목 번호: 1., 2., 3., ... (글자모양은 위의 6) 제목 참조)
        ③ 소항목 번호: 1), 2), 3), ... (글자모양은 위의 6) 제목 참조)
    (2) 부호
        별첨의 <인용 및 참고문헌의 기술요소와 형식에 관한 공통기준>을 따른다.
5) 한글과 원어를 병기할 경우, 원어는 괄호로 묶는다. 한번 쓴 원어를 반복해서 쓰지 않는다.
6) 인용문 및 예문의 경우, 위․아래로 본문과 한 줄을 뗀다. 예문과 예문 사이의 줄간격은 본문과 같게 한다. 인용문에 대한 원전은 본문이나 각주에 반드시 제시되어야 한다.
7) 주는 각 쪽의 하단에 각주로 단다. 각주의 작성법은 별첨의 <인용 및 참고문헌의 기술요소와 형식에 관한 공통기준>을 따른다.
8) 논문의 마지막에는 각주에 인용한 참고문헌의 목록을 별도로 제시한다.
9) 참고문헌은 국문, 외국어 순으로 배열한다. 참고문헌 작성법은 별첨의 <인용 및 참고문헌의 기술요소와 형식에 관한 공통기준>을 따른다.
10) 국문원고와 외국어원고의 논문초록은 모두 반드시 영어로 작성해야 하며, 영어 제목과 저자명 및 소속 기관명을 명기해야 한다. 영문초록의 분량은 300자 내외로 한다.
11) 국문초록을 작성해야 한다. 국문초록은 1,000자 내외로 한다.
12) 영문으로 ‘논문 제목/성명’을 표기하고 투고자의 성명, 소속, 주민등록번호, 우편번호와 주소,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을 적은 [투고자 사항]을 별지에 작성하여 1부 제출한다.
13) 원고 파일 안에는 [제목], [저자 및 소속과 지위], [논문], [논문 작성 언어 주제어], [참고문헌], [국문초록], [영어논문 초록], [영어 Keywords]의 순서대로 모든 내용을 함께 넣어 제출한다. 소속과 지위는 저자이름에 각주를 달아 처리한다.
14) 기타사항은 『인문과학』 홈페이지와 투고안내에 공지된 논문작성 예시 및 상세규정을 참조한다.